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는 1886년 봄, 서울 정동에 남자 기숙학교를 열고 언더우드 학당이라 이름 하였다. 고아와 가난한 집 아이들을 불러들여 공동으로 숙식하면서 인격 형성과 신앙생활을 터득케 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언더우드 목사의 큰 꿈은 여기에서 교역자를 양성하는 신학교와 사회지도자
미국의 장로교회는 일본주재 선교사들을 통하여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선교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 이수정의 간곡한 호소를 받은 후부터는 더욱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884년 봄에 의술이 훌륭하고 헌신적인 정신을 가진 젊은 의사 존 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평 등하다고 생각한다.
2. 장로 정치의 성경적 배경
장로 정치의 구약적 배경은 장로 정치는 이미 모세 이전에 시행되
Ⅱ. 존 칼빈과 장로교 정치
장로회주의 발생과 정치 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
Ⅲ. 존 낙스와 장로교 정치
1. 존 낙스와 장로교 정치 제도
대륙의 종교 개혁자 마틴 부셔가 장로교 제도의 기초를 놓았다면 존 칼빈은 장로교 제도의 이론을 체계화 시켰고 그리고 존 낙스는 스코틀랜드에서 장로교 제도를 구체화시킨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555년 제네바에서 작성한 ‘공중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