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화로 불리곤 했다. 그러다가 나름대로 뚜렷이 분화돼 있던 풍경화, 정물화 등을 더욱 확실하게 구별하는 관행이 정착됐고, 이에 따라 끝내 아무런 이름을 얻지 못한 나머지 '잡스러운' 주제들은 계속 장르화로 남게 됐다. 이런 그림들의 대표적인 주제가 바로 서민들의 일상생활 풍경이었는데, 이 '
Ⅰ. 문학의 장르
1. 장르의 의미
1) 라틴어 genus
유, 종, 혈통, 부문, 네덜란드․벨기에의 풍속화, 근래에 와서 문학용어
2) 프랑스의 비평가 브륀트에르<진화론적 장르화>
(1) 문학 장르 존재 인정
(2) 진화론적 관점(동질에서 이질오 이행)에서 고찰, 동질에서 반대물이 생겨서 분화
(3) 역사
장르화)
기법
의식의 흐름, 내적독백
패러디
전통과 과거에 대한 향수
전통과 과거에 대한 불신
예술가의 소외로 인한 사회성,
현실성 결여 (엘리트주의, 고급문화)
소설의 사회성 및 현실성 반영 (대중문화)
상징주의, 표현주의, 인상주의
실존주의, 부조리 철학, 해체주의
소외/ 질서/ 전통/ 확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
장르화나 장르 확산, 자기반영성,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 등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1) 상호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이 본격 도입된 것은 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다. 그러나 상호텍스트성이 가장 핵심적인 지배소로 대두되고 체계적으로 이론화되기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