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작품의 장면
1. 장면구현의 여러 방법
고전소설에 있어 어떤 구체적인 방법에 의하여 장면의 구현이 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다음은 <정수경전> 중 괴한이 신부를 살해하고 달아난 장면을 옮긴 것이다.
(1) 임에 신부가 잠니 들고 혼ɫ
서술의 대부분은 시마무라의 입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내레이터 자신의 시각에서 행해지고 있는 부분은 그에 비해 국한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다.
(2) 시점인물과 작중의 중심인물, 작중세계에서의 중심인물과 중심사건
*중심인물
-작가는 어떠한 인물을 설정하여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해 나
장면에 임하거나 발표하면서 자신의 의사나 생각, 감정, 준비한 내용 등을 자신있게 표현하지 못하고 심한 긴장과 스트레스, 걱정, 떨림을 느끼는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인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발표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편견을 가지는 인지적...<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
이론적 근거에서 피검사자의 나름대로의 해석이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게 하여 그 사람의 개인적 세계를 투영토록 하는 방법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투사검사 중 ‘문장완성검사’,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를 본인이 모두 실시한 후, 검사결과와 투사검사효과 중심으로 서술해 보겠다.
내용을 강의에서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 제시하고, 인상 깊었던 이유를 설명한 뒤 이것을 통하여 내가 더 깊이 생각해 보게 된 내용과 함께 나의 변화된 생각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제 1강 ? 생각하는가 생각당하는가
1) 가장 인상 깊은 장면 ?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