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
1. 패러디의 개념
(1) 패러디의 개념
풍자나 회화를 위해 작가 또는 작품의 특정적 스타일을 모방하는 것
(2) 패러디의 변화
- 과거: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중시하는 근대적 낭만주의적 예술관 속에서 천대를 받음
- 현재: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이후 새로운 창작유형으로 인정받음. 대중매체의 영향
I. 들어가기
부조리주의가 처음으로 광범위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된 것은 사뮤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1953)가 파리의 소극장에서 공연되어 성공한 이후부터였다. 이 작품으로 연극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그는 이 작품에서 낯선 배경, 기이한 인물, 연결 잃은 대사를 관객에게 처
.
4. 현재화된 인생 표현
: 희곡은 무대 위에서 직접적으로 인생을 표현하기 때문에 그것은 언제나 배우의 행동을 통해 지금 눈앞에 일어나는 사건으로 현재화하여 표현한다.
5. 희곡의 양면성
: 희곡은 연극의 한 요소라는 점에서 '연극성(연극의 대본)'과 문학의 한 장르라는 '문학성'을 지닌다.
통해 팀웍(teamwork)을 이루는 집단으로서, 개인과 더불어 팀을 하나의 분석단위로 보았다.
③ 전면영역(front region):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 후면영역(back region): 공연을 준비하는 장소, 외부(outside): 공연장 외의 영역
④ 전면(front): 공연을 관찰하는 사람들을 위해 상황을 정의하는 일반적이고 고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