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원 장승업 생애와 작품 감상
1. 조선말기 회화의 특징
장승업의 시대 바로 전인 18세기는 영조(재위 1725?1776)와 정조(재위 1777?1800)시대, 즉 미술사에서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우리 문화의 정체성이 확립된 동시에 우리 역사상 문화의 최전성기로 간주되던 시대였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장승
1. 조선말기의 회화
조선말기의 화단의 중요흐름을 살펴보면 첫째, 후기에 유행했던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와 풍속화가 위축되었다. 둘째, 김정희 파를 중심으로 하여 남종화(南宗畵)의 유행이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참신한 이색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와 허유계의 계보가
장승업의 삶보다
최민식과 안성기라는 걸출한 배우가 더욱 보고 싶기에 발걸음을 극장으로 옮겼다. 물론 그들의 연기와 영화는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다. 그 치만 날 사로잡은 것은 장승업이라는 인물과 그의 그림들 나아가 한국화의 매력이었다. 그 영화를 본 뒤 도서관과 인터넷 등을 통해 장승업의
장승업의 작품은 산수화, 인물화, 동물화, 기명절지화 등 아주 다양
히 여러 종류에서 모두 뛰어난 성취를 이룸.
▷ 가장 많이 그린 것이 화조화, 동물화, 기명절지화이며, 산수화,인물화는
상대적으로 적음.
▷ 장승업이 많이 그린 화조화, 동물화, 기명절지화는 형태상 병풍으로 그려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