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상황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하도록 했다. 초기(1392~1550)에는 이상경(理想景)을 소재로 하는 정형산수화가 유행했으며, 북송․남송․원의 양식에 토대를 두고 발전된 고려 말기의 화풍을 계승하여 새로운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형성되었다. 넓은 공간개념, 삼단구도법, 농담의 대비가 심한 필
쇠퇴하였다. 둘째, 추사 김정희와 그를 추종하던 화가들에 의해 남종화가 화단을 지배적 경향으로 대두되었다. 셋째, 북산(北山) 김수철(金秀哲; 19세기) 등에 의해 개성이 강하고 이색적인 화풍이 형성되었다. 넷째, 장승업계(張承業係)와 허유계(許維係)의 계보가 형성되어 현대화단으로 이어졌다.
회화는 중국으로부터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항상 독자적인 화풍을 형성하였으며 또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음을 알 수 있다. 문인화풍과 서양화법을 기초로 한 이색적인 화풍이 공존한 시기로, 이러한 양식은 장습업의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통해서 잘 나타나며, 때로는 일본회화의 발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