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쓰이지 않는다.
응용미술이라는 용어와 함께 서양에서 자주 쓰인 것으로 ‘장식미술’(Decorative Art)이 있는데 이 용어도 한동안 공예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장식미술이라는 용어는 오늘날 공예의 전체 성격을 대변해주지는 못하고 장식분야에 한정되어 있어 좁은 의미로 쓰인다.
Ⅰ. 개요
“장식과 죄악”은 비엔나의 건축가 아돌프 로오스가 1910년에 발표한 논문의 목제이다. 그 의미는 극히 명백하게 장식은 죄악이었고 여전히 죄악이라는 것이었다. 가장 엄격한 미국의 청교도들조차도 약간 당황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장식이 죄악이라는 말은 허풍이 아니었다. 로오스가
장식적이며 투명한 것으로 바뀌었다. 로코코 양식으로 만들어진 것들은 수수께끼 같고 불가해하다. 그것은 아름다운 교만이 만들어낸 법칙 없는 자연의 창조물과도 같이 파악할 수도, 묘사할 수도 없는 존재에 취한 불가사의한 환상의 꽃과도 같다. 이성의 모든 법칙을 무시하고 중력의 규칙들을 의문
장식 및 원예치료 등이 화훼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한 결과이다. 최근 이러한 화훼장식에 대한 관심과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로 2004년부터 국가공인 화훼장식기능사 및 기사 자격증이 신설되고 한국화훼장식학회(’06.09)가 창립되어 활발히 활동 중이다.
서울양재·고양시 화초시장 각광받고 있
인간의 의복생활에 있어서 단순한 보호이상의 것이 요구됨
외모 인지 : 사회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자신의 상징적 모습. 즉,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는 도구로서 의복이 필요하게 됨
변신의 욕구 : 원시부족의 토테미즘의 영향으로 강인한 동물의 뼈나 가죽 등으로 장식함으로 서 외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