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정왕후(文定王后 중종의 세 번째 왕비 파평坡平 윤尹씨)
(1) 인물 선택 이유
조선을 대표하는 여걸은 누구일까?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기본적으로 차단된 만큼 우선 왕실 여성들이 떠오른다. 왕자의 난 때 주저하던 태종을 독려했던 원경왕후 민씨, 내훈을 지은 소혜왕후 한씨, 어린명종을 대신
허구에 가까운 이야기는 학자에 따라서‘ 궁중문학이다’ ‘아니다’라고 갈라지는 경우도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궁중문학이라고 불리 우는데 논란이 거의 없는‘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이 세 작품을 가지고 궁중문학이라고 하는 장르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했다.
왕후 박씨가 아직 젊었기도 하려니와 선조의 마음이 다른 아들에게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1592년에 임란이 발생하고 왜적이 파죽지세로 북상하자 상황이 돌변하였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후계구도를 확정해야 했던 것이다. 이는 수도 서울을 포기하고 북쪽으로 몽진하게 되자 더 이상 피할 수
왕후(文明王后)가 그의 누이동생이다. 김유신은 609년(진평왕 31) 화랑이 되어 용화향도(龍華香徒)라 불린 낭도(郎徒)를 이끌고 화랑정신을 길렀고, 611년과 이듬해 중악(中嶽)과 인박산(咽薄山)에서 삼국통일을 기원(祈願)하고 무술을 닦은 뒤 국선(國仙)이 되었다.
어린 시절
김유신의 가계는 할아버지
2.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구체성 실현
2-2. 수필 「한중록」
20일 신시 쯤 폭우가 내리고 뇌성도 하니 뇌성을 두려워하시던 일이나 어찌 되신고 하는 생각 차마 형용할 수 없었다. 음식을 끊고 굶어 죽고 싶고, 깊은 물에라도 빠지고 싶고, 수건을 어루만지며 칼도 자주 들었으나 마음이 약하여 강한 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