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들과 구분하여 1990년대에 등장한 일련의 젊은 영화 예술가들을 ‘제6세대’로 명명하기도 한다는 것 또한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상식에는 여러 가지 허점이 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이러한 ‘세대’ 식의 시기 구분은 엄밀히 말해서, ‘시기 구분’이 아니라는 점
장예모감독을 배경으로 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장예모감독의 영화를 통해 다시 한번 중국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예모감독의 프로필
장예모(張藝謨)모는 중국 시안(西安) 출생이다. 사진작가가 되려는 포부를 안고 자랐지만 중학교 시절 예술은 부르조아적이라고 매도 당하던 문화혁명을
서론
■ 장예모는 누구인가
-중국 시안 출생, 중국 5세대 감독
-유년기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생활 등
1978년 베이징 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 졸업 후에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 <황토지> 등의 촬영을 맡음.
-1987년 데뷔작 <붉은 수수밭> :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수상
-<홍등>, <국두> : 중국
감독들은 심리적 깊이를 선호했다. 분명한 의미를 가진 단순한 이야기들을 보여주는 대신에 그들은 복잡한 서사, 애매모호한 상징주의, 생생하고 도발적인 이미지를 채택했다. 그들의 영화는 정치적인 채 남아 있었지만 인정된 정책을 재언급 하기보다는 오히려 쟁점들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Ⅰ. 서론
이념의 연원과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다스려졌던 중국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