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사람들의 특징도 그려진다. 그들의 생활방식은 매우 단순하고 공허하지만 악습이나 무기력에 사로잡혀있지는 않다. 영화 속 교량주는 액체로 변한 수수밭의 진테제이며 인간위피로 이해된다. 봉건적 공산주의 적 증후군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사회적 변혁과 이탈의 징조가 보인다. 새로운 생활이
장이모우 같은 제5세대 감독들의 영화가 국내에 소개되고 큰 흥행을 하면서, 홍콩 영화와 구별되는 대륙의 영화가 그제서야 ꡐ중국 영화ꡑ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중국에는 그 많은 인구수만큼 수많은 영화 감독들이 있겠지만, 장이모우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감독도
ꊱ들어가며.
영화는 문학과 관련을 맺고 있다. 영화의 필수적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현대 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시도 조태일 외, 「문학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1999.
이 책에서는 시, 소설, 희곡, 수필로 나누는 전통적인 문학 장르 구분에 평론과 시나리오를 첨가
Ⅰ. 서론
이념의 연원과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다스려졌던 중국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
Ⅲ. 집으로 가는길 맺음말 및 국가와 국민에 대한 고찰
‘물은 물고기를 잃어도 여전히 물이지만, 물고기는 물을 잃으면 죽는다’는 말은 물을 국민에, 물고기를 국가에 빗대어 표현한 명언이다. 이 명언처럼 국민의 동의와 지지를 얻지 못하는 국가는 존재의미가 없는 것이며, 모든 권력의 근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