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
却說燕王?入京後, 只魏國公徐輝祖, 尙抵敵一陣, 兵敗出走, 此外文武百官, 多迎謁馬前。
각설연왕체입경후 지위국공서휘조 상저적일진 병폐출주 차외문무백관 다영알마전
각설하고 연왕 주체가 남경에 들어온 후에 단지 위국공 서휘조만 아직 한 진영으로 적을 맞다가 병사가 패배하여 달아나고 이
장자의 사상은 초월적이고 무위와 자연을 숭상하며 속세를 초탈하여 유유자적하고자 했다. 장자(莊子, 병음 Zhuāngzǐ, 기원전 369년?-기원전 286년)는 중국 전국 시대 송(宋)나라 몽(蒙; 현재의 안휘성 몽성 또는 하남성 상구 추정) 출신으로 제자백가 중 도가(道家)의 대표적인 인물이며 노자(老子) 사
장자 요양은 연주에 유학해 이 소식을 듣고 또 성을 강씨로 바꾸며 교주를 향하여 달아나고 강위를 부친으로 인식하고 관청안에서 길러졌다.
年方十九, 素?韜略, 兼精武藝, 日夜?泣, 每以不能復仇爲恥。
나이 19세로 평소 육도삼략에 익숙하고 또 무예에 정통해 낮이나 밤이나 눈물을 마시고 매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