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장자의 사상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무위자연의 도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을 도라 하고 무엇을 자연으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있어서는 양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장자가 우선 최초로 취급한 것은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어떻게 포착할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의 문제였
장자는 혜자와 서로 교유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나 혜자는 장자와 같은 사상형이 아니었고 하나의 속물로 취급되었다. 그는 평생을 방랑하여 일정한 주거가 없었던 듯하며 도무지 아무데나 구애됨이 없었다.
그의 학식은 해박하여 모르는 것이 없었던 듯했고 그의 심신은 물외에 소요했다. 그
장자는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을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
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가 저술했다는 장자에서는 숱한 우언(寓言)과 비유를 통해 그의 심오한 사상을 빛내고 있으며, 우언에서는 특히 불구자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그들은 한결 같이 겉모습은 추하지만 그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