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론은 개인의 정신세계를 강조하고, 또 사회 규범과 제도를 구별의 산물로 보아 부정한다.
Ⅱ. 장자제물론의 내용
(1) 만물은 저것 아님이 없고, 만물은 이것 아님이 없다. 저것에서 보면 이것을 볼 수 없고 이것에서부터 알게 된다 . 莊子, 內篇, 齊物論, 物無非彼,物無非是.自彼則不見,自知則知之
4)『장자』의 영향
최근 연구로 미루어보아 연암의 열하일기(熱河日記)는 상당한 부분에서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난다. 때문에 연암(燕巖)과 『장자』를 연관 지어 생각해볼 수 있는데 장자에 대한 연암의 관심을 도강록(渡江錄)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의 바탕에는 당
장자의 사상들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세계화 ․ 정보화 ․ 민주화라는 현대사회의 특징들이 어우러지는 가운데 생겨난 새로운 인간상과 변화된 사회 환경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 확립과 창의적 사고 및 다양성을 인정하고 조화로운 삶의 태도 등을 유지할 수 있는 현대사회에 필요한 인간상을 제
⑴ 逍遙遊(소요유) -자유롭게 노닐다
‘소요유’ 라는 말은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다. 거닌다는 의미의 ‘소’, 멀다는 뜻의 ‘요’, 그리고 논다는 뜻의 ‘유’가 합쳐진 말로서 ‘마음 내키는 대로 슬슬 거닐며 다닌다.’ 는 의미를 지닌 말이다. 《장자》의 전체적인 내용으로 보아 ‘아무 것에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환경갈등 문제는 복합적이고 고질적인 갈등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환경갈등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접근 노력이 필요하다. 이 점에서 거버넌스적 접근을 통해 민과 관의 다양한 주체들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공동의 해결 과제를 협의과정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