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의 고분벽화
고분의 무덤 칸에 그려진 그림. 고분 벽화는 고대 회화의 제작 과정, 표현 기법과 수준, 안료 및 아교 제조술 등 여러 가지 특징을 잘 보여 준다. 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생활 풍속·신앙·종교·사상 등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어 역사·문화 자료로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무덤 칸
3)연가7년명 금동 여래입상
국보 제119호. 높이 16.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구려 불상조각의 제2기는 6세기 전반기의 불상조각을 말한다.
6세기의 불상들은 다소 발견되고 있는데 대게 전반기와 후반기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6세기의 전반기 양식이 고구려의 제2기 양식으로 550년 이전이며
14괘를 가진 형태로 현재의 거문고와는 차이를 보인다. 무용총뿐만 아니라 안악 3호분과 장천1호분 등에서도 거문고의 원형으로 추정되는 악기가 발견되었으며 후대의 여러 고분에도 거문고로 보이는 악기가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보면 왕산악의 거문고는 고구려 본토에서 사용된 가
장천1호분 벽화>
재주부리기 놀이로는 마사희, 공 던져받기, 공과 막대기 던져받기, 바퀴 던져받기, 나무다리 걷기 등이 있다. 우선 마사희는 말 위에서 하는 놀이로 마상재, 마희, 농마희, 말광대라고도 한다. 고구려 덕흥리 고분 벽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마사희는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마상궁술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