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세기 이후에 놀이공
시가문학에서 가사도 임·병양란을 전후하여 전·후기로 구분한다. 조선후기는 봉건제도의 내적 모순으로 인해 기존 질서가 점차 붕괴되면서 새로운 질서를 희구하던 변동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가사의 작가층이 확대되고 전기의 가사형식이 많이 파괴되어 새로운 모습을 가진 작품들이 많이 나타난
장형 부정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하나의 긍정문에 두 가지 형식의 부정문이 존재한다면, 모든 긍정문에는 단형 부정문과 장형 부정문의 형식이 다 성립되어야 할 것인데 실제로 모든 긍정문에 두 가지 형식의 부정문이 다 성립하는 것은 아니며, 단형 부정문 형성하는 데 장형 부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Ⅰ. 개요
잡가의 갈래적 불안정성은 잡가라는 문학예술의 존재대상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어 왔다. 개념적 이해에 대한 혼란은 국문학 연구자와 국악 연구자 사이의 견해 차이로 집약된다. 전자는 잡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갈래적으로 개념화하고자 하는데 비해 후자는 문학적 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