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소설에 대한 문학적 인식은 박약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문언소
뜻으로 쓰이고 긴 이야기의 경우 강사서(講史書)라고 불리웠다.
소설 계통의 짧은 이야기들은 후대에 화본소설,의화본으로 발전해 나가 풍몽룡, 능몽초 등에의해 고도의 문학성을 얻게 되었으며 장편의 강사서는 장회소설로 발전해 나가 중국의 백화소설을 대표하게 된다.
- 송대 시대적 배경 -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소설(小說)등은 경시되어 왔다. 그러던 것이 명대에 이르러 이지(李贄), 원굉도(袁宏道) 등 문학 혁명가들의 영향을 받아 그와 같은 모순된 구(舊) 시대적 관념이 쇄신됨으로써 소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능가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유가(儒家)의 예교(禮
송대 소설의 개념
송대 이전의 ‘소설은 짧고 하찮은 이야기’ 개념에서
의도를 지닌 예술 창작이라는 인식에 체계가 잡히기 시작
나엽(羅燁)의 {취옹담록(醉翁談錄)} <설경서인(舌耕敍引)> 중 <소설인자(小說引子)>와 <소설개벽(小說開闢)>
'〔설화〕소설'의 사회적 의의를 강조
<소설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