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가 표출되고 있다. 여성 불자는 불자이면서 동시에 일반 사회의 일원이기도 하다. 우리의 여성 사회에는 1970년대 중반부터 서구의 페미니즘 물결이 도입되면서 그 영향으로 여성문제에 대한 담론이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이론으로서뿐만 아니라 현실에 대응하는 여성운동도 활발해졌다.
불교사회복지란 사회체계 속에서 파생되는 다양한 사회적 불평등, 빈곤, 질병, 장해, 및 그 밖의 모든 생활위기를 초래하는 제 모순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생존권리를 발휘할 수 있도록 작용하는 불교의 사회적 시책과 운동의 체계라고 했다.
낭곡천랑신(郎谷川郞信)에 의하면 불교사회사업은
맛보게 되었다.
국권을 상설하기 전, 나라가 품전등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전국적으로 교육입국의 정신을 내세우고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그 첫 번째는 민족지도자의 교육운동이었고, 두 번째는 기독교 선교사의 교육운동이었으며, 세 번째가 정부주도하에 전개된 교육운동이었다.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00년대 초기 및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불교계가 어떤 사회복지 활동을 전개하였는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는 당시 불교계의 각 사찰과 스님 및 재가신도들의 활동에 관한 자세한 기록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당시 불교계의 사회복지 활동에 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