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많고, 장판교 싸움과 적벽강 싸움에서는 큰 싸움이 벌어지는 긴박한 과정이 많아서 잦은몰이 장단에 우조 소리가 많고, 군사 설움 타령이나 화용도 대목에는 슬픈 계면조 소리와 재담이 많이 들어 있다. 임금이나 사대부들은 판소리 가운데서도 가객이 목청이 당당하고, 호령을 하듯 소리를 질
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발생에 관련해서 학계에는 다양한 논의가 있다. 여러 논의 가운데서, 판소리의 모태를 호남지방의 서사무가에서 찾는 것이 가장 대표적이다. 그런가 하면 판소리가 다양한 종류의 노래와 재담을 섞는 사설이 이어지는 점을 단서로 해서 판소리의 출발을 광대소학지희에서 찾기
소리라 한다. 판소리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여 하는 놀이를 판놀음이라 하고, 이 판놀음에서 하는 소리를 판소리라 한다. 판소리는 송흥록대(代)까지는 정확한 대본없이 스승으로부터 익힌 사설에다 구전가요나 재담 등을 즉흥적(卽興的)으로 삽입하여 구연(口演)되어 왔다고 한다. 이
소리에 쓰이는 기본요소들
아니리
판소리 중간 중간에 말로 설명하는 대목 해설하는 대목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소리꾼은 이 아니리를
하면서 숨도 고르고, 또 해학적으로 재담 삼아 관중을 웃겼다 울렸다 할 수 있는 휴식 공간과도 같은
곳이다. 관객도 아니리가 없이 소리만 계속이어지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판소리는, 우리 전통예술의 특질인 자유분방함과 임의성, 즉흥성이 잘 나타나 있는데 예를들면 송흥록대까지는 정확한 대본 없이 스승으로부터 익힌 사설에다 구전 가요나 재담등을 즉흥적으로 삽입하여 구연되어 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