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하여 우리 사회 각 영역에 그 영향력을 끼치는 주요 동인이 된다는 그 이념성이 주목되기 때문이며, 결국은 이전의 사학법 개정도, 또한 당시의 3불 정책 모두 국회 내에서 치열한 설전과 몸싸움이 오고갈 수밖에 없었던 것 역시, 바로 이러한 제도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개입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1. 서론
가족은 한국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키워드이다. 특히 산업화 후발주자로서 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삼았던 한국과 같은 발전주의 국가는 가족을 가장 작지만 핵심적인 사회적 단위로 상정하고, 지속적인 사회재생산을 위한 토대로 활용해왔다.
장경섭에 의하면, ‘사회재생산’ 활동은 부
사회적 지위 이동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이것은 상층 계급에게 보다 양질의 교육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과, 교육 제도 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문화 자본의 전승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연구는 보울즈와 긴티스, 부르디외 등에 의한 사회재생산
Ⅰ. 생산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매체는 말이다. 말은 말로서 생산되고 말로서 매개되며 말로서 수용된다. 말없는 말이 존재할 수 없듯이 말로 표현되지 않는 구비문학은 존재할 수 없다. 말하지 않고서 말이 만들어질 수 없듯이, 말로 표현되는 행위, 곧 구술 연행 없는 구비문학의 생산은 불가능하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이들 대립된 시각, 즉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