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오리엔탈리즘의 재생산
1. 교과과정 분석에 들어가며
우리의 초, 중, 고, 대학의 교과과정에서 우리 전통 문화를 읽는 ‘정당한 인식틀’을 이루는 사상적 요소들에 대해서 아무 것도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우리의 전통 음악에 대해서 거
Ⅰ. 개요
거대 다국적 기업의 세계지배와 금융의 세계화로 특징지어지는 오늘날의 자본주의는 알베르(Michel Albert)가 말한 것처럼 ‘국가 속의 자본주의’ 가 아니라 ‘국가를 대신하는 자본주의’이다. 그것은 시장이라는 규제체제가 국가개입 등 모든 인위적인 개입보다도 더 훌륭한 규제수단이며,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재생산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함으로 상대적인 빈곤과 좌절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는 국가 간의 차이에서도 나타나는데 제1세계와 제3세계의 여성간에는 재생산기술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게 적용된다.
재생산기술의 발전이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위협하면서 새로운 가족의 창조라는 현
1. 서론
역사적으로 여성은 ‘시민’에서 배제된 존재였으며, 구휼 및 규제, 계몽의 대상이었다. 세계적으로 보자면 1945년 유엔(UN)이 성과 인종, 언어 또는 종교에 의한 차별없이 모든 사람의 인권을 존중할 것을 UN헌장에서 선언하면서 여성인권에 관한 문제가 국제사회에서 수면으로 떠오르기 시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