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집 등을 뒤적거리면서 서양미술을 이해했다. 따라서 일본식 사고의 영향이 필연적으로 국내의 지식인, 미술인 사이에 퍼지게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일제시대 미술인들의 문화적 활동에는 두 가지의 커다란 흐름이 작용했다. 하나는 조선총독부주최 ‘조선미술전람회’였고, 다른 하나는 조선
Ⅰ. 조선시대화가 인제 강희안
15세기 대표적인 선비화가. 자는 경우(景愚), 호는 인제, 본관은 진주(晋州). 강희안의 [고사관수도(高士 觀水圖)]는 명대의 원체 화풍과 절파 화풍을 수용하여 자신의 화풍을 형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턱을 팔로 괴고 물을 바라보며 사색에 잠긴 고사(덕이 높고 나이 많
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조선인이 일본에 건너갔다고 한다. 1880년대 이후 탄광노동자, 철도공사 노동자, 행상인 등이며, 러일전쟁(1904-1905)후에는 수천 명의 규모로 늘어났다고 한다. 물론 지금의 재일동포의 형성에 있어서 일본의 식민지지배가 결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점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재일동포 형성의 기점은 1910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재일조선인은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과 여러가지 면에서 특성을 보이고 있다.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이 북부지방출신이 많은데 비해 재일조선인의 출신 지역은 남부지방에 집중되어 있다. 이주 목적도 정치적인 목적이 아닌 노동이나 학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