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유미리(柳美里), 현월(玄月), 양석일(梁石日), 가네시로 가즈키(金城一紀)가 아쿠타가와 상을 비롯한 일본문단의 주요 문학상을 수상한데 이어, 이들 중 몇몇의 작품이 일본 독서시장에서 호응을 얻으면서 재일한국인문학이 주목되고 있다.
일본의 근대문학은 순문학(純文學)과 대중
한국인에 대한 문제에 대해 연구해 보기로 했다. 1학기동안 재일한국인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연구와 함께 재일한국인 3,4세대의‘재일문학’을 살펴봄으로서 기본적으로‘재일문학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2학기에 들어서 우리는 1학기에 주로 살펴본 3,4세대 문
제1세대 문학의 특징
과제
일제의 암울했던 기억에서 해방
시대를 직시, 과거의 인식과 현실로부터 자유
표현
해방 직후라는 시대적 정황+개개인의 심경
방식
치열하고 사실적으로 표현됨
결과
재일한국인의 투쟁사를 내밀하게 담아냄
제1세대 대표적 작가
김사량 1914~1950
「빛 속으로」를
재일한국인 영화-재일한국인 영화감독
이상일
이상일(1974) : 재일한국인 3세
-> 재일한국인 3세는
‘재일동포’이전에
‘나’를 본 세대
《Blue-청》(1999)
《69 식스티 나인》(2004)
《훌라 걸스》(2006)
《악인》(2010)
최양일(1949) : 재일한국인 2세
-> 꾸준히 재일한국인에 대한
주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