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들과 달리 모국과 거주국이 다름에서 오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현재 재일교포의 정체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2,3세들로 재일교포 사회에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1세는 5%미만의 극소수에 불과하고 재일한인사회의 중요한 의사
한인들이 한국으로 귀환하고 난 1947년 12월의 재일한인의 규모는 598,507명으로 급감하였다(이문웅, 1997: 66-70).
세 번째 시기는 1945년부터 1962년(남한정부가 이민정책을 처음으로 수립한 해)까지인데, 이 시기에는 한국전쟁을 전후해서 발생한 전쟁고아, 미군과 결혼한 여성, 혼혈아, 학생 등이 입양, 가
재일문학을 어떻게 인식해야 하는가에 대해 결론을 내려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먼저 이번 학기에 읽게 될 1,2세대 작품의 배경이 될, 재일한국인 1,2 세대의 시대적 배경과 당시 문학작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 재일1세대 : 해방 후의 재일 한국인의 사회
해방직후 일본에서 재일한인이라는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
재일동포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체성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단일민족의식이 강해서 일본문화로부터 동화를 강요 받고 오랜 식민지 지배로 한국을 일본보다 열등한 존재로 의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하지만 이주 1세대들은 식민통치와 강제징용으로 인해 일본에 대한 반감이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