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소는 의회, 행정부와 함께 국가권력기관이고 종국적으로는 신식민지 국가권력의 법질서를 보장하고 정당화한다. 부르주아법의 본질은 지배계급인 부르주아지의 사적 의사를 표현한 것이기는 하지만, 부르주아 법의 형태는 전체 국민의 의사의 표현이라는 보편적 형태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는 모
*재판이란*
사회적 의미로는 소송사건에 대해 법원에서 원고 ·피고의 주장을 듣고 그에 대한 법적 판단을 내리는소송절차, 소송법적 의미로는 재판기관인 법원 또는 법관이 소송사건에 대해 내리는 판단 또는 의사 표시를 말한다.
사실적인 재판의 과정절차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로서의 판
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면서 희생자 선정기준 논란에 불씨를 지피게 됐다. 특히 이들 가운데는 당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렀던 서청 출신 등도 있었다.
이철승(당시 전국학생연맹 위원장)과 문봉제(당시 서북청년단 위원장) 등 15명은 국회의장과 대통령을 상대로 제주4.3특별법의 위헌청구 소송
여기서 내가 주목한 것은 그가 아나키스트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만남 시기, 그리고 그의 사상적 측면에서 아나키즘과 민족주의가 혼재되어 나타나는 일왕 폭살 계획으로 검거된 후 벌인 재판정에서의 투쟁 시기이며 이를 통해 박열이라는 사람을 분석, 비판해 보고자 한다.
투쟁과 함께 하면서 단순한 병의 기록이 아닌 '자본에 대한 투쟁으로서의 영화'를 만들고 있는 감독이다. 끊임없이 현실에 개입하고 역사를 기록하면서도 다큐멘터리의 영화적 미학에 대한 고민도 계속한 츠치모토 노리아키의 생애와 작품 세계는 현재 일본 다큐멘터리의 흐름을 재정립하고 방향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