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노동자의 유입 증가로 인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또 다른 가정 형태이다. 이는 단일민족 인식이 강한 우리 사회도 이제는 더 이상 단일민족이 아닌, 다문화사회로 진입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변화로 인해(다문화가정의 급격한 증가로) 다문화가정을 지원하
외국인 신부의 소외감은 더욱 더 크게 된다.
거기에다가 며느리를 구박하는 우리의 전통적인 결혼문화가 아직 많이 남아있는 농촌지역에서의 다문화가정이 많아지면서 과거의 악습이 결혼이주자에게도 적용되면서, 시어머니와의 고부갈등이 결혼생활의 지속에 더욱 어려움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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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지원 정책과 사업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국가 간 장벽 개념이 점차 사라지면서 외국인 유입과 다문화 가정 형성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가족 지원에 관한 법률과 정책을 설명하고 학습자로서 발전 개선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외국인정책위원회’, ‘외국인정책실무위원회’가 있다. 2007년 7월에는 외국인 정책 수립 및 추진체계, 재한외국인 등의 처우, 국민과 재한외국인이 함께 살아가는 환경조성 등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외국인처우기본법’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다문
법」 제2조). 이때, 결혼이민자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재한외국인을 뜻한다(「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제2조 제3호).
우리는 현재 주변에서 흔하게 다문화 가정을 만나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그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그들을 위한 정책 또한 미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