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서론
계몽주의는 18세기 하반기에 프랑스를 기점으로 유럽 전역에 유행했던 문화적, 철학적, 문학적, 지적 사조로서 중세의 어둠으로부터 인간의 이성을 일깨우고자 하였다. 계몽(啓蒙)이라는 말 자체가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적 편견에 젖어 있는 사람을 바른 생각을 가지도록 깨우쳐 주는 것임을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기본 전제들을 모두 부정하면서 출발한다.
(1960년대 서구사상계를 풍미했던 구조주의는 한때 인문과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했으나 등장한지 불과 몇년이 채 되지 않아 1960년대 후반
탈구조주의는 구조주의의 특성을 비판하면서 등장한다. 하
라깡 <성관계는 없다>에 대하여
①<성관계는 없다>소개
②참고자료
③성적 차이의 실재-슬라보예 지젝
①<성관계는 없다>소개
㈎전반적인 책소개
-책 소개
이 책은 슬라보예 지젝, 브루스 핑크, 조운 콥젝, 알렌카 주판치치, 레나타 살레츨 등 5명의 탁월한 라캉 연구자들의 성과 성구분에 관한 라캉의
쟈크 르 리데르는 20세기 초의 비엔나에서는 남성성의 위기가 좀더 일반적 위기의 양상을 띤다고 강조한다. 주체에 대해서는 이야기조차 하지 않고 ‘그것’,‘자아’또는‘초자아’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비엔나의 지식인들을 불안하게 만든 것은 전통적인 프롤레타리아 가정 조직의 파괴가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