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음 위의 숫자에 의해 화음을 보충하여 나가는 숫자 붙은 베이스(figured bass) 혹은 밧소 콘티누오(basso continuo)의 기법이며, 세째는,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어진 것이다. 그 밖의 특성으로는 연속적인 선율, 일정한 수준의 음향으로 움직이는 테라스식 강약(terraced dynamics),
Ⅰ. 개요
예술사에서 흔히 바로크 시대로 구분되는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은 중앙집권적인 통일 국가와 근대 과학, 근대 철학의 성립으로 특징지어지는 근대 사회 성립의 초기 단계였다. 음악에 있어서의 근대적인 사고방식도 바로 이 시기에 생성되었는데, 특히 17세기는 음악에 새로운 구성방식
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Ⅰ. 개요
강선자는 서울 시내를 중심으로 음악감상 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감상학습의 전개를 가능케 하는 환경이나 시설, 자료는 전체적으로 미비하고 부족한 상태였으며, 교사의 음악적 경험이나 자질의 부족이 음악감상 교육의 문제점임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음악적 자질 향상
Ⅰ. 서론
비엔나 출신의 작곡가로, 비엔나 왕실 예배당의 소년 가수 훈련 학교의 학생으로서 음악적 훈련을 쌓았다. 이곳에서 그는 바이올린 연주법을 습득하고 이론을 배웠으며, 노래 연습도 하였다. 변성기가 되면서 그는 이 학교를 떠나 약 3년간 국민 학교에서 재직하였다. 그 후 그는 낭만주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