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적 서술상황이 유행한 이후에 널리 보급된 서술양식으로 일인칭 서술양식은 경험의 직접성과 표현의 다양성을 강점으로 앞세우고 있다. 이러한 일인칭소설은 사건의 외부에서 전지적 저자시점으로 독자에게 사실성의 환영을 환기하는 삼인칭 서술의 표현적 고착성과 그 기술의 한계에 저항한다.
독자반응비평은 독자가 이해하는 데 따라 본문의 의미가 달라진다고 하며 독자의 역할이 본문 해석에 결정적이라고 보는 해석법이다. 이 해석법은 어떤 글이든지 독자가 읽기 전에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본다. 그리고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수동적으로 저자의 의도나 본문의 의미를 이해하고 받아들이
Ⅰ. 소설과 액자소설
모든 소설이 그렇듯이 작품에는 독자에게 그 텍스트를 중개하는 서술자가 존재한다. 서술자의 존재양상이 텍스트 안에서 강화되어 있는지 약화되어 있는지의 문제지, 서술자가 존재하지 않는 텍스트는 없다. 이러한 서술에 중개성을 주려는 모든 노력은 장편소설이나 단편소설
Ⅰ. 개요
소설의 출현은 세계와 인간과의 변화된 새로운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자신의 관점으로 세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인간은 인간의 질서를 최고의 가치로 삼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와 인간과의 관계는 이야기의 구성원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 변화는 이야기와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은 자아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앞으로의 독서교육은 서술적 정체성이라는 관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기존의 서술로써의 독서 교육이 보여주는 도식성과 폐쇄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한 취지 하에서 독서의 놀이적 구조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