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유형을 일반적 성격에 따라 규정한 후 각각의 대표적 이론가들의 이론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소유권의 자연권적 이론에 따르면 한 독립적 私人이 前사회적 상태에서 사실적으로 획득한 점유는 타인에 대하여 이미 자연적 권리로 완전한 법적 구속력을 갖
한국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를 인정하는 동시에 문화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저작 작품의 공정한 이용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를 위해 이 법은 저작자의 도덕적 권리와 재산권리를 인정하고, 또 원작을 개작 또는 재생산,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그러나 이 법은 미국의 연
저작권 규범체계의 변경에 적절히 대응해야 할 입장에 있다.
개정 저작권법은 기존 저작권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디지털 시대의 효율적인 저작권 보호를 위해 상당수의 조문을 개정하거나 신설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저작물의 종류 및 개념에 있어서는 응용미술저작물로서 실용품에 복제되
소유권이 문제가 되었을 뿐 여전히 저작권의 개념은 없었으며, 저작자의 권리는 특정 지위에 있는 후원자가 베풀어주는 경제적․사회적 보상으로 충족되는 것이 고작이었다.
15세기에 이르러 독일의 구텐베르그에 의한 활판인쇄술의 발명으로 문서의 대량복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저작물에 대한
그림의 경우조차, 음란물 규제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지를 묻는다.
둘째 음란물일 경우, 그것이 훼손됐을 때 예술적 가치를 보상해줘야 하는지의 여부이다.
지난 모의재판은 위 두 쟁점을 중심으로 재판을 진행했다. 보고서의 이어질 본론과 결론 부분도 위 충돌 지점을 중심으로 설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