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도구(Authoring Tool)는 서로 독립적인 미디어를 하나로 통합시키고 편집할 수 있게 하며, 논리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저작도구는 교육, 게임, 프레젠테이션, 인터넷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지고 있다. 저작도구와 개발도구의 주요 차이점은 논리적인 프로그래
Ⅰ. 개요
기존 저작도구의 저작방법으로는 Artware, Authorware에서와 같이 흐름도 방식, ToolBook과 같이 book 방식, 그리고 Director의 timeline 방식 등이 있다. Book 방식에서 사용되는 script 언어는 프로그래밍의 경험이 없는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흐름도 방식은 script 방식에 비해 이
저작이 가능한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요구로 Authorware의 “COURSE OF ACTION(COA)", WICAT 의 ”WISE, SMART", Control Data 사의 “PDP3", "COURSE BUILDER", "COMPOSE" 같은 저작 시스템들이 개발되었고, 메뉴의 선택과 안내만으로도 간단하게 코스웨어의 저작이 가능하게 되었다. 저작 시스템도 역시 고차원
저작도구라 한다. 즉, 학습할 내용과 교수-학습 전략을 주어진 메뉴나 선택 항목(Option)에 답함으로써 CAI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이끄는 프로그램으로서 넓은 의미로는 코스웨어의 제작뿐만 아니라 교수를 분석, 설계, 평가하는 단계까지도 지원한다.
따라서 저작시스템은 학습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Ⅰ. 개요
순수한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된 저작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저작도구 수입으로 인한 대외 무역수지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외국의 저작도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작도구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일선 학교는 물론 교육정보산업체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