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인물의 동기
인물의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플롯을 먼저 살펴야 한다. 이 작품의 플롯의 개요를 세운다음 그에 따른 동기를 살펴보면 그의 중심적 동기는 “아내를 얻는 것”이고, 부차적 동기는 “부처님과 저포 놀이를 하여 이기는 것”이다. 부차적 동기는 방해나 갈등을 겪지 않고 실현
15C – 16C ‘김시습’ <이생규 장전>
1-1. 신분
이생
부유하진 않지만 양반, 소문과 주변 시선을 의식하고 염려함,
사랑에 있어서 소극적이고 우유부단함, 아버지의 명령에 대응하지
못하고 사랑을 잃을 뻔 한 것으로 보아 유교 사상에 충실하고 사회
제도에 순응하는 의존적 태도.
최랑
저포기」가 『전등신화』의 「富貴發跡司志」와 같은 계열이 아니며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모방작이 아님을 주장했다.
그 후 林熒澤·趙東一·蘇在英·金光淳·李相澤· 重煥등에 의해 기왕의 모방설에 대한 구체적인 반론이 제기, 이에 따라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김시
저포기」가 『전등신화』의 「富貴發跡司志」와 같은 계열이 아니며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모방작이 아님을 주장 張德順, 『韓國說話文學硏究』(서울대 출판부, 1978), 236~237쪽
했다.
그 후 林熒澤 林熒澤, 「現實主義的 世界觀과 金鰲新話」,『국문학연구』13(1971)
․趙東一 趙東一 , 『韓國小
세뇨관 이상
세뇨관에서의 소변은 사구체 여과, 세뇨관 재흡수, 세뇨관 분비에 따라 생성된다. 사구체여과액속에 포함되는 많은 물질이 세뇨관강에서 재흡수되어 체내에 유지되는 한편, 불필요한 대사산물은 세뇨관벽 세포로부터 분비되어 요중에 배설되고 있다. 따라서 세뇨관 이상을 가져올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