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자호란의 국치(國恥)에 대한 반감을 보상한 <박씨전>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제4판 제3권, 지식산업사, 2005, 44~50면 참조.
<적벽가>는 중국소설 <삼국지연의>의 이야기 내용 중 특히 적벽강에서 벌어진 전쟁 부분을 중심으로 재창조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삼국지연의>와
미친영향력을 생각하고 싶은 마음이었다. 하지만 양이 워낙에 비대해지고 양국간의 차이와 공통점을 이해하는 시도 자체가 조금은 벅찬 일이 란걸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두 나라가 가지고 있는 전통(지금 현재도 행해지고 있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판소리와 경극을 소개하는 것으로써
판소리 등의 기존의 시가양식의 노랫말을 수용하여 놀이마당에서 부르는 음악으로 사용했다 이러한 노래들은 내용상으로 보아서는 동일한 연관을 찾기 어렵지만 일정한 음악과 연결되어짐으로써 하나의 양식으로 확립되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노래들은 복합적인 성격을 띨 수밖에 없게 된다 19
판소리 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그 동안 판소리 生成에 관한 한 硏究로서의 문학적 접근ㆍ민속학적 접근 그리고 中國의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