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는 두목이 적벽을 유람하면서 삼국시대 주유가 제갈량과 연합하여 조조를 화공으로 격멸시킨 역사적인 사건을 연상하며 읊은 시라고 한다. 앞의 두 구절에서는 모래펄에 묻혀있던 쇠창을 통해 과거 적벽대전을 연계시켰는데, 시공교란을 통해 현재에 있는 우리로 하여금 삼국시대의 유명한 적벽
유람선에서 보는 풍광은 그야말로 한 폭의 수채화 같다. 광목을 누런 황토물에 물들여 만든 12m의 대형 황포가 강바람에 한껏 부풀어 오른다. 푸르디푸른 임진강물에 물결이 일면 보는 이는 어느새 넋을 빼앗긴다. 특히 20m높이의 60만 년 전 현무암 수직절벽인 임진적벽도 가까이서 볼 수 있는데 이는 임
유람하다
;大千世界須臾至,石爛松枯當一秋。”
시왈 불용승기여가주 오호사해임오유 대천세계수유지 석란송고당일추.
시는 다음과 같다. 기마를 타고 배를 타지 않고 5호와 4해를 노닌다. 대천세계가 순식간에 이르니 돌 마른 소나무가 가을이네.
且不言雲中子往朝歌來除妖邪。
차불언운중
유람하고 한시로 남긴 <가사춘향가이백구>, 일명 <만화본춘향가> 이다.
초기의 판소리는 본래 서민층이 즐기던 판소리가 18세기에 들어와 서서히 양반 지식인층에까지 침투하게 되어 향유층을 확대하였고, 또한 지역적으로도 발생지인 호남, 호서지역을 넘어 서울에까지 확대되었다.
판소리의 전
유람하고 나서 <금릉오제(金陵五題)>를 썼다. 이 때는 바로 유우석이 반대파의 배척으로 계속 지방으로 좌천되어 뜻을 펼치지 못하다가 연주(連州)자사(刺史), 기주(夔州), 화주(和州) 자사를 거쳐 23년간에 걸친 유배생활에서 풀려나던 때이다. 유우석은 유배생활 동안 정치적으로는 불우한 나날이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