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
비 교 연 구
영영전 & 주홍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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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전과 영영전
04
서사구조
운영전
발단
김생이 상사병으로 방황하다가 마음을 다잡고 과거시험을 본 뒤 장원급제하게 됨
절정
회산군의 집에서 우연히 영영과 재회하게 됨
결말
벼슬을 버리고 영영과 함께 여생을 즐기며 결말지어짐
위기
전개
김생은 우연히 영영이
적층성을 가진 점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고려의 노래를 주로 실은 「악학궤범」에도 처용가가 실려 있어 초기 향가 해독자들에게 해독법에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완전한 해석을 하기엔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우선 신라 처용가보다 사연이 길어져 중간 부분까지만 같고 뒷부분은 다른 모습을 보
적층성의 성격을 이어받아 오랜 시간에 걸쳐 미시적 구조를 거듭 세련화 시키고 언어미학의 성숙성을 추구하며 발전해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서민들의 생각은 물론 양반들의 생각까지 담아내고, 시와 산문, 상층언어와 하층언어, 현실과 소망, 몰락과 상승, 슬픔과 기쁨, 헤어짐과 만남, 약자와 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