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1세기를 “지식기반사회”라고 일컫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란 여러 가지의 단편적인 정보들이 이제는 그 자체가 자원으로 활용되고 상품적 가치를 지니기도 한다는 의미의 수준에서만이 아니라, 조직되고 다듬어진 지식을 생산하고 사용하고 교환하고 확산하고 재구성할 때 거기서 창
Ⅰ. 서론
국가가 필요로 해서 부여한 임무로서의 교육이 있을 수 있고, 한 사회의 경제구조가 필요로 해서 주문한 교육이 있을 수 있다. 이것도 교육이며 저것도 교육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그저 그것으로만 그칠 때 교육은 기능주의적인 것이 되고 만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 그 자체에 대한 관
Ⅰ. 서론
학교는 거의 변화를 느끼기 힘든 곳이다. 교실과 운동장은 이미 몇 십 년 동안 그대로의 모습으로 서 있고 교무실과 교과서도 해마다 변함이 없다. 교사는 언제나 칠판 앞에서 판서를 하고, 교과서에 줄그어라 지시하고, 학생들은 자기 자리를 이탈하거나 졸다가는 큰 일이 난다. 특별한 며칠
Ⅰ. 개요
신자유주의 교육 정책 중의 하나가 미국과 영국에서 공통적으로 국가 교육과정을 시행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교육과정에 질적 문제가 있어 이를 국가가 통제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국가들은 전통적으로 교육과정 즉 교육 내용의 결정 권한을 국가가 지니지 않고 있다.
Ⅰ. 한국고대국가
우리의 고대사를 돌아보면 중국이나 일본을 위시한 아시아 지역이나 중남미, 그리고 유럽지역에 비해 문화유산이 위축될 만큼 적다. 우리나라에는 전쟁이나 난리가 많았던 만큼 고대의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없기도 했다. 그런데, 실상을 찾아보면 본래부터 많이 만들어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