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전국의 지방축제는 1176개였다. 이중 64.8%인 763개가 1996년 이후 시작됐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자체에서 사활을 걸고 지방축제를 기획한 덕분이다. ‘과천한마당축제’ 역시 97년도부터 시작된 축제로 우리지역의 축제 중에 11년의 역사가 있는 큰 행사이다 보니 직접 그 축제를 해마다 경험할 수
4. 춘향제와 관련된 관광자원
◆전통자원
1) 광한루원: 광한루원은 천체 우주를 상징하여 조성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누원이다. 광한루를 중심으로 영주(한라산), 봉래(금강산), 방장(지리산) 등을 뜻하는
세 개의 삼신산이 있는 호수와 오작교가 있다. 오작교는 해마다 칠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
가기 전 우리 전통극이 가지고 있었던 장점과 특징들, 그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으로 대변될 수 있는 전통극만의 매력을 탐구하면서 진정한 우리 민족문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아울러 우리의 정신과 혼을 전통과 아울러 발전시킨 민족극을 통해서 우리의 극이 나아갈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