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소설의 전범으로 다룰 수 없다는 이의도 제기된다. 중요한 특질 중의 하나로 ‘삽입시’가 지적되는데 그 이유는 전기소설에 드러난 삽입시의 형태가 지괴서사와는 다르게, 등장하는 인물의 서정적 세계를 표현하여 문학성 자체에 비중을 두게 하고, 마치 대화하는 것처럼 전체적인 서사에 삽입된
소설→ 한문단편소설→ 한문소설 ② 국문소설 계보의 발전 : 설화 (이야기) →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 → 국문소설
3. 고소설의 발전과정
1) 생성기
① 단순서사체인 설화가 초기 소설적 이야기로 발전 ② 가전체, 전기체 서사문학의 시기 (금오신화, 최치원전, 수이전 등)
2) 성장기 (성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한국 산문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소설 *작자: 작자미상, 연대미상인 작품이 많다. *주제: 권선징악, 복선화음, 봉건제도 추종. *형식: 전(傳)의 형식.(홍길동전, 춘향전, 유충렬전 등..)
(1) 고전소설의 전사
1)고대,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이 시대를 관통하는 중심적인 서사 장르는 "설화"이다.
2)고대의 건국신화
① 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