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화소설의 전개과정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치는 약 30년간의 개화 공간 속에는 신소설뿐만 아니라 구소설을 비롯, 정치소설, 잡설, 풍자물, 전기물, 역사물 등이 혼재되어 있었지만, 그 중심은 신소설이었다. 이 신소설은 개화공간의 문학적 현상이 무엇보다도 개화사상에 관련되어 있다고
개화기의 신문
한국 최초의 근대 신문은 1883년 10월 31일에 창간된 <한성순보>이다. 이 신문은 정부기구인 박문국에서 월 3회 발간했으며, 당시의 개화파들이 국민에게 외국의 사정을 널리 알려 개화사상을 고취시키려는 데 큰 목적을 두었다. 일본에서 들어온 기계와 활자로 인쇄한 A4판 비슷한 판형
개화파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평가는 이후 북한 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일본 및 남한 학계에까지 어느 정도 파급 효과를 남겼다. 갑신정변과 김옥균에 대한 평가 및 연구방향은 1958년 3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총회 때 행한 김일성의 연설로 또 한 번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된다.
다른 나
개화기 애국독립가
최제우의 <용담유사> 1860년대에 창작된 8편의 가사와 劍歌 한편이 전해지고 있으며, 4·4조의 전통가사체를 계승하고 있으나, 내용은 ‘전통성의 모순과 비판’, ‘외세배격과 저항정신’, ‘이조말기의 타락사상과 변혁의 기도’ 등 사람을 하늘같이 섬기고 평등한 삶을 이룩하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되는데 문학성의 결핍이 그 원인이다. 또 역사전기 소설은 당시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조선왕조시대 한문체가 그대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