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래동요의 의의
필자는 어릴 적에 전래동요 중에 전봉준이 동학에서 실패할 것을 노래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 " 거북아 거북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의 전래동요를 CD를 통해 들은 적이 있다. 전래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
있어서도 매우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보여준다.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색상은 주로 바탕과 문양 간에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을 갖게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전승 이야기들이 개작되고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조선총독부에서 조선동화집, 심선린이 조선동화집대성, 한매헌이 조선동화집을 펴냈다.
(2) 전래 동화의 특징
첫째, 줄거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묘사가 거의 없다
둘째, 문장이 산
나라 사람과 그들의 생활 풍습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함으로써 편견을 가지지 않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우리말과 글에 애정과 자긍심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나라 음악에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율명' 이라 하고,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명은 각각 2자로 되어 있으나, 기보할 때에는 머릿자만 떼어서 기보한다.
- 황종(黃), 대려(大), 태주(太), 협종(夾), 고선(姑), 중려(仲), 유빈(萊), 임종(林), 이칙(夷),
남려(南), 무역(無), 응종(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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