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교육도 민요의 특성상 문학, 음악, 민속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때만 소기의 교육효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통합적 안목을 요구하는 전래동요교육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지식의 조직은 각 학문 영역간의 독자성을 존중하되, 전래동요의 세 가지 측면이 충분히 학습
교육활동)의 사례2
1. 주제가 있는 일기쓰기
하루에 있었던 일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어진 주제나 소재를 갖고 일기 쓰기를 하였다.
주어진 주제는 학교에서 있었던 일 중의 하나를 택하여 주제를 정해 주기도 하였고 교과 활동 중 기억에 남는 활동을 주제로 정하여 쓰게 하기도 하였고, 친구
학습 소산물을 스크랩화 하여 ‘나의 솜씨 가꾸기’ 작품집으로 꾸며 자기 변화 과정을 스스로 느끼도록 하여 성취감을 높이도록 하였다.
바)각종 대회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안내 및 권장하였다.
사)시화전이나 회화 작품 등은 학부모의 참여를 권장하였다.
3) 운영 결과
가)부서별 시상제 운
교육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전인적인 인간 교육의 내실을 기할 수 있다. 또한 말로 설명하는 것을 넘어 놀이장면을 직접 제시할 수 있으므로 지도가 용이하다.
· 전래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 위주로 진행되는 종전의 수업은 아동들에게 재미없고 의미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제는 ꡒ누가, 무엇을, 어떻게 아는가(know who, know what, know how)ꡓ하는 지식 습득의 과정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재미없게 느껴지는 교실을 어느 오락보다 즐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