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는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신속한 정보교환으로 인간의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고 이에 따른 조치를 신속히 함으로써 인간 행위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단순히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활용의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사회조직, 법․제도, 규
본질론적이고 단일화된 인간 주체를 해체하고자 했다. 알튀세는 인간의 이성이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경향이나, 경제와 같은 단일한 영역에서의 모순의 해결이 사화 전체의 모순의 해결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사고는 모두 헤겔식의 절대 이성에 대한 사고의 일
본질론이라기보다는 휴머니즘을 향해 쳐져 있다. 한편 필자의 능력부족으로 심도 있게 논의하기는 어려우나, 기업이론이 이른바 ‘제한된 합리성(bounded rationality)’ 밖에 갖추지 못한 경제주체를 상정하는 것과 오히려 정합적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여전히 휴머니즘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할 것
전략적 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다기보다는 주로 산업주조의 조정이나 부실기업의 정리차원에서 이루어져 왔다.
둘째, 우리경제는 그간 급속한 속도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었기 때문에 미국이나 일본처럼 경제가 성숙기에 접어들어 시장규모가 정체되고 경쟁이 심각하여 다각화의 필요성이 강할 때 적극
본질론을 비판한 라클라우와 무프의 논의에 기초한다(Laclau and Mouffe, 1985 ; Laclau, 1990 ; Mouffe, 1988). 라클라우와 무프의 포스트맑스주의에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이 이론의 출발 자체가 비서구사회의 경험으로부터이며 따라서 그 만큼 비서구사회에 적합한 이론이라는 점에서이다. 라클라우와 무프의 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