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미래 사회의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은 각기 다른 해석으로 많은 변화가 예견된다.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는 2016년, 인간과 기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파괴적 기술 혁신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을 주요 화두로 다루었다. 4차 산업혁명은
문화예술계 또한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함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고도화된 기술 혁신은 예술가의 고유 권리로 여겨졌던 예술 창작의 자리를 위협하는 동시에, 문화예술과 혁신기술과의 융합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부가가치에 거는 기대 또한 동시에 만들어내고 있다. 앞선 산업혁명시대에 경험한
전방위적인 파급력을 보이며 K-pop의 열기는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요즘은 방탄소년단, 워너윈 등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관광하려는 외국인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 장에서는 1) 게임, 문화, 사진, 영화, 음악, 스포츠 등의 사례들 중 하나의
① 최저자본금 폐지 등을 통해 소규모 법인의 설립절차 간소화
* 상업개정안(국회계류 중) : 최저자본금(5천만원) 폐지, 감사선임 의무 폐지 등
② 세제 감면대장 범위 확대 및 신고절차 간소화
- 1인 창조기업의 경우 자기고용을 인정하여 지방기업 고용보조금 지원
- 개인 사업자 휴업 및
문화적 자극을 중시한다.
2) 감성 마케팅: 고객의 감성, 정서, 낭만, 환상, 직관, 감각 등에 호소한다.
3) 매복 마케팅: 이벤트에 편승하여 문화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한다.
2. 문화마케팅의 구분
문화마케팅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먼저 문화예술 분야가 주체가 되는 문화의 마케팅(M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