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들이었다. 매우 불합리하며, 또한 불쾌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독일의 과학자들과 히틀러는 이러한 행위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을까? 아니다. 아감벤의 말에 따르면 이러한 행위는 그 당시 실험을 진행하였던 과학자들의 관점에서는 매우 훌륭한 실험이었으며,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그들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행위가 사회 연관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바로 이런 의미에서 하는 말이다. 이것은 바로 사회언어학의 사회적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
전복적 요소들을 봉쇄함으로써 지배 이데올로기를 구축하거나 혹은 지배 이데올로기를 강화하기 위해 전복을 조장할 수 도 있다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권력의 조건은 역사의 불연속성과 주체의 종속을 강조한 푸코의 영향이다. 그린블라트는 인간의 자아가 특정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제한받는 부자유
교실의 붕괴는 학교건물의 물리적 붕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 붕괴되고 있다는 말이다. 즉, 지적 활동과 도덕적 활동으로 주를 이루는 교육활동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교과교육이나 생활지도 등에서 통제력을 상실하고 있다. 통제력의 상실은 곧 정신적 교육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