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평론 요약
ⓛ 김윤식, <엄숙주의에 대하여>
1962년에 시작해 오랜 작가 경력을 가진 전상국을 검토하는 일은 엄숙주의 혹은 반작품성(半作品性)을 정통으로 여기고 있는 우리 소설사에서 퍽 긴요하다. 우리의 근대 소설사를 살펴보면, 반식민지주의를 향한 저항의 자세가 창작방법론을 암묵적인
1. 들어가며
소위 한국의 사회소설이라고 분류한 작품을 거론하기에 앞서 사회소설에 대한 간략한 정의가 선행해야 할 것이다. 국어사전식 정의에 따르면 사회소설이란 사회문제나 사회현실을 주제로 하여 사회비평, 정치비평의 의도를 내포한 일종의 경향소설, 즉 사회 문제를 직접 취급하거나 사
2-3) 작품 경향
이문열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작품별, 작가의 사상적 태도와 세계관별, 그의 창작 방법 등 너무나 다양하고 해석도 다채롭다. 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공통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에서 나타나는
’병태’의 곁에는 언제나 약간 모자란 ‘영팔’이라는 친구가 그의 유일한 편이 되어주지만, ‘병태’가 권력에 물들어가는 모습을 보며 점점 그에게서 멀어진다
‘병태’는 우연히 ‘엄석대’의 권력싸움(철도길 싸움)을 보게 되고 그의 권력에 순응하게된다
‘김선생’과 아이들에 의해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