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실묘 등의 봉토구조가 석실봉토분의 시작이며 이는 고조선의 전통임. (주영헌)
중국의 영향을 무시하고 고조선과의 관계만을 주장. 석실봉토분과 벽화의 등장과정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함.
- 중국영향설
주장 – 중국, 일본, 남한
고구려 벽화고분의 기원은 중국 한대고분화상석(김원룡)
평
Ⅰ. 서론
단청이란 청색·적색·황색·백색·흑색 등 다섯가지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여 건축물에 여러 가지 무늬와 그림을 그려 아름답고 장엄하게 장식하는 것이다. 단확·단벽·단록·진채·당채·당채·오채·화채·단칠 이라고도 한다. 건축물이나 기물 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고, 재질의 조악성을 은
고구려의 무덤에는 크게 돌무덤과 봉토석실무덤 두 가지가 있는데 벽화가 그려져 있는 것은 후자의 경우이다. 즉 봉토석실무덤의 현실의 벽면에는 두텁게 회칠을 하고 있으며, 그 위에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것과 흑, 적, 청, 녹, 황, 백등 물감으로 벽면이 젖었을 때 그림을 그리는 프레스코법으로 벽화
신라와 발해(성립,발전,사회,경제,문화,)
<신라>
신라의 왕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신라의 왕은 거서간(居西干) 차차웅(次次雄) 이사금(尼師今) 마립간(麻立干) 왕의 순으로 변하였다.
이 중 거서간과 차차웅은 함께 쓰였다. 거서간은 군장을 의미하는 듯하며, 차차웅은 무(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