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예술작품을 감상하면 심리적인 안정과 잠시나마 속세의 근심걱정을 잊어버리고 그 작품에 몰입하게 하는 여건이 된다. 필자가 팝아트 예술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행복한 눈물'과 '마릴린 먼로'의 예술작품을 통해서이다. 팝아트는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
3.2. 내용·형식 논쟁의 전개
내용·형식 논쟁에서 박영희는 시종일관 흐름을 주도하며 자신과 대비되는 김기진의 관점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전개한다. 박영희는 내용·형식 논쟁에서 ‘내용’을 우선하면서 문학에 있어서의 사상성 및 사회적 효과의 측면을 강조했다. 그 논거는 대부분 마르크스,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산되고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
대중의 사고와 행동을 물질적 생산양식으로 환원하는 입장을 넘어서는 것이 맑스주의를 새로이 재구성하는데 출발점이 된다.
(2) 생산양식과 생활양식
맑스는 [독일이데올로기]에서 역사유물론을 이야기할 때 생존수단의 생산뿐만 아니라 물질적 생활 자체의 생산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시 말해
대중음악이라기보다는 아방가르드 음악 또는 전위음악이라는 느낌이 더 강하다. 째깍째깍 시계소리를 삽입한 'Time'에서는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묘사했고, 금전출납기의 동전 세는 소리는 돈이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를 풍자했다. 그뿐만 아니라, 'Brain Damage'에서는 신경증, 편집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