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道(도)의 정의
동양의 도덕이나 예술에서 그 중심을 흐르는 것으로 생각되어온 가장 근원적인 원리․원칙. 도에서 벗어나는 것은 부도덕(不道德)이며, 예술작품으로서도 불완전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래 사람이 걷는 길이라는 뜻을 가진 이 글자가 추상적인 의미로 바뀌어 인간의 행위에 꼭 따
)문화권 간의 이해 충돌 발생
▶그런데 우리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할 때 그 문화가 나의 문화와는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그 문화를 열등하며 나쁜 것으로 평가하는 등의 행동으로 다른 문화권 사람 들과 갈등하기 쉽다.
4)다문화 교육의 필요
▶다문화사회 속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전일적이고 근원적이며
모든 존재의 지반인 존재 그 자체, 곧 인격적 절대자
로서 고백적으로 체험되기도 하고 우주의 절대 원리
로써 인식적으로 파악되기도 한다.
(2) 궁극적 실재와 궁극적 관심
‘궁극적 실재’는 우주나 자연계의 시공간을 넘어서 존재
하는 어떤 하나의 최고 존재라기 보다는 모
Ⅰ. 머리말
1. ‘참여’에서 ‘생활’로!
현대의 급변하는 문명적 환경 속에서 생활세계의 갈등과 위기를 진단하고 성찰해야만 하는 시민사회의 정치적 사유에는 정신과 육체 및 이성과 감성 등의 이분법이 아닌 전일적인 몸으로서의 인간론을 정초해야 하는 당위가 주어져 있다. 더 나아가 이러
이념으로 규정했다.
(2) 사상적 기초
정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은 세 가지 사상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사회적 존재론에 기초한 인간중심주의, 둘째는 근로대중집단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계급주의, 그리고 셋째는 절대적 엘리트주의를 정리해 놓은 수령(首領)론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