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미망인으로서 남성 중심 사회에서 여성으로서 상대적인 소외를 경험한 바 있다. 이러한 직접적인 체험에 의해 작가가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든 여성의 인간적 존엄이 무시되는 문제의 상황을 다룬 작품들을 발표하게 되었다.
3. 여성의 존엄과 소외, 그리고 사랑
박경리 소설의 주요 인물은 대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점에서 보여진다. 이는 특정한 소재로 한정시켜 다루는 영화로 이를 통해 전쟁의 전후 맥락에서 발생하는 인간 본질에 관한 의문을 던져줄 수 있는 영화기도 하다. 전쟁영화는 전쟁이라는 상
육군은 군과 경찰이 오직 상관, 권력자에게만 복종할 뿐 국민의 편에 서야 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일본 군대와 경찰의 문화를 그대로 답습하였다. 학살현장에서 상관의 부도덕한 명령에 무조건 복종했던 군인들의 행동은 여기서 출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전통의 유산: 반역의 담론
Ⅰ.6·25 전쟁의 배경
한반도는 동북아에서의 전략적 가치 때문에 주변국들의 침략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주변국들의 힘의 각축장이 되어 왔다. 중국· 일본· 소련 간에 일어난 아시아에서의 주도권 쟁탈전은 누가 한반도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느냐가 언제나 핵심적인 쟁점이 되어 왔다. 종전이
(3) 한국 영화로 대변되는 여성의 현 주소
엔터테인먼트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상업 영화에서 여성은 누군가의 어머니ㆍ아내ㆍ애인으로 머무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수동적인 이미지로 그려진다. 즉, 남성을 뒷받침하는 역할로 존재하는 것이다. 또한, 몸이 상품화되어 눈요깃거리로 묘사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