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시의 일면」, 『문학마당』(2003, 가을) p. 15.
남․북한의 갈등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전쟁시에 나타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단문학의 대립상을 지양․극복하는 통합의 원리로 찾는데 중요한 참조점을 두고, 남․북한 전쟁시에 나타난 담론을 모든 시대별로 다루지 않고, 전쟁 시기를 중
전쟁시라는 아주 작고 특수한 영역으로 분명히 존재한다.
전쟁시란 글자 그대로 전쟁에 관한 시 즉, 전쟁을 소재로 하여 쓴 작품을 가리킨다. 전쟁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사건 뿐만 아니라 전쟁과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삶의 형태를 그린 시도 범주에 포함된다. .... (중략)
전쟁시는 대개 적극적
전쟁시를 살펴보지 않을 수 없다. 전쟁시는 주로 군의 전투의욕을 고취하고 감화 혹은 계도를 통해 국민을 전쟁에 총동원하려는 의도로 창작되었는데, 이와 같은 전시 문학은 그 명백한 목적의식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문학적 가치를 논하기가 어렵다.
반면, 전후시에서는 1910년대의 흐름이었던 ‘지속
‘하나’의 나라
이어서 소크라테스는 국가의 규모에 대해 이야기를 진행하면서, 국가가 아무리 잘 성장해 나간다 하더라도 그것은 ‘하나로 통일될 수 있는 선까지만’이라고 선을 긋는다. 따라서 수호자들은 그 이상 국토가 커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국민들 역시 모두가 성향에 따라 한 가지 일에
1. 우리들이 알고 있는 종군위안부에 대한 의식의 정도 (설문조사)
①정신대라는 단어의 사용이 올바른가?
올바르다:21%
그렇지 않다:79%
②정신대라는 단어의 사용이 올바르지 않다면 올바른 표현은?
종군 위안부:18%
잘 모르겠다:38%
기 타:44%
③정신대 할머니들에 대한 이미지는?
불쌍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