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연구하는 것은 개인과 사회, 국가 등 전반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사회를 진단하기 위해 살펴보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시대를 반영하는 영화는 장르가 다양하지만 ‘전쟁영화’라는 극단적인 배경을 소재로 한 영화의 경우 주인공들의 역할과 영화의 함축적 의미 등은 여러 관
시대배경은 1960년대 후반. 진흙탕을 걷는 베트남 전쟁. 이 영화 풀메탈 자켓은 분명 베트남 전쟁영화라고 말할 수 있지만 얘기의 반은 미국 해병대 훈련기지에서 전개된다. 이 영화에서는 인간이 살인기계로 대량생산되어가는 군사훈련소와 실제로 그들이 살인을 행하는 전장이라는, 훌륭할 만치의 대
전쟁이란 장난이 아니며 얼마나 참혹하고 끔찍한 것인지 이미 1차세계대전을 통해 익히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쟁은 제 3자가 관조적 입장으로 보는 것과는 다르게 그 현실은 다르다. 그리고 영화 속에서는 그러한 전쟁의 급박함과 긴장감을 관객에게 그대로 전해준다. 사막에서 모래바람
Ⅰ. 머리말
베트남전쟁을 다룬 영화 중 명작으로 꼽히는 작품이 두 작품이 있는데 하나는 지옥의 묵시록이라는 작품이며 다른 하나는 오늘 감상문으로 쓰려고 하는 플래툰이란 영화이다. 올리버 스톤 감독이 자신이 직접 전쟁에서 겪은 일들을 바탕으로 실제 전쟁속에서 벌어지는 참혹하고, 끔찍한 일
- 영화음악의 역사
무성 영화시절에도 영화는 그 곁에 음악을 두고 있었다. 극장 안에서 영상에 맞춰 피아니스트가 직접 연주를 했다. 유성영화가 발명되고 나서, 좀 더 세련된 음악을 사용함으로써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50년대 이후, 영화 속에는 대규모로 편성된 교향악이 많이 이용되었다. 60